매일매일 힐링여행
계단
주차장
장애인화장실(남녀구분)
추천화장실
24시 편의점
남원 큰 엉의 '엉' 은 ‘바닷가나 절벽 등에 뚫린 바위 그늘이나 굴’을 의미하는 제주어로, ‘언덕’이란 말의 줄임말이며 ‘큰 엉’이라 함은 바위로 이루어진 규모가 큰 절벽을 의미한다. 따라서 이곳 남원 큰엉은 큰 바위가 바다를 집어삼킬 듯이 입을 크게 벌리고 있는 언덕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절벽 위는 평지로 부드러운 잔디가 깔려있고 올레길 5코스에 포함되어 탐방객들이 즐비하게 찾고 있는 명소이다.
'큰 엉 출구' 주차장 동쪽 방면(올레 5코스 역방향)->300m 우렁굴 지점
남원큰엉 주차장 (장애인 전용주차 구역 없음 승용차및 승합차 기준 22대 주차)
* 입구 경사 12~14도의 20m 정도의 높은 오르막 경사로 시작하여 이어지는 내리막 경사와 계단, 그리고 반복되는 경사로로 관람로를 이동하게 되는데 600m 지점 갈림길에서 산 방향은 화장실, 정면은 계속되는 해안로로 이어져 큰 엉 출구 주차장까지 다다른다.
남원큰엉 해안길을 따라 걷다보면 전망대, 간이 휴게소, 기초체력단련시설, 화장실등이 있으며 남원큰엉 입구 노면 일부구간이 돌 판석으로 되어 처음 접근로는 무난하다. 5분정도 가다보면 한반도 모양의 숲모양이 이루어져 바다가 한반도 지도로 표현되는 아름다운 곳 을 만날 수 있다.
큰엉해안경승지 3km 중간 지점에 공중 화장실이 있으나 장애인 화장실은 없다. 조금만 이동하면 인디언 추장 얼굴바위를 볼수 있으나 휠체어 접근은 어렵다. 쇠 떨어지는 고망이라는 우렁굴은 오래전 방목된 소들이 더위를 피해 그늘을 찿아 숲속으로 들어가다 바위 틈에 있는 쿠멍으로 떨어져 죽었다고 하여 '쇠 떨어지는 고망'이라고 불린다고 한다. 쇠떨어지는 고망을 지나 호두암, 유두암을 볼 수 있으며 남원 큰엉해안 경승지를 보는 동안내내 바다와 용암이 만들어낸 암석을 곳곳에서 볼 수 있다. 아름다운 바다와 숲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스팟들이 있으며 중간 중간 벤티가 있어 잠시 쉬어 갈 수도 있다. 느린 걸음으로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는 아름다운 해안 관광지 이다.
보장구 이용자 접근성 및 주의사항 : 관람로의 노면이 고르지 못하고 오르막 내리막길 경사가 심하여 수동휠체어의 경우 동행보조의 도움이 필요함.(내리막, 오르막 반복, 경사 7~12도)
보장구 이용자 접근성 및 주의사항: 나무 조경이 한반도 모양으로 보이는 사진 스팟, 관람로 중간 가파른 오르막길이 었어 (17도) 수동휠체어 이용자는 동행보조의 도움 필요함.
보장구 이용자 접근성 및 주의사항: 인디언 추장 얼굴바위 길은 해안에 위치 하고 있어 돌계단을 이용하여야 하므로 보장구 이용자 접근 불가능함(경사 14도, 돌로 막혀있음)
"남원 큰 엉 해변 관광 약자 추천 이동경로"
'큰 엉 출구' 주차장 동쪽 방면(올레 5코스 역방향)->300m 우렁굴 지점
큰 엉 출구 주차장에서 150m 지점 오르막, 200m 지점 노면 상태,
300m 지점 요철 등 동반 보조 도움 및 관람 주의를 요함
화장실 위치 : '큰 엉 출구' 주차장 동쪽 방면 420m (요철 바닥, 오르막 경사, 동반 보조의 도움이 필요함)
남,녀 각각 구분되어 있음. 접이식 문으로 폭 81cm의 출입문으로 되어 있으며 경사는 없고 노면은 시멘트 타일로 되어있다.